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건강보험 납부내역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보험료 납부사실이 확인될 경우 발급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에서 설명드릴 발급방법 안내대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방법
먼저 온라인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시거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해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홈페이지 상단의 목록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증명서 발급 및 확인, 자격조회, 보험료 조회 등 개인민원업무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럼 이 중 '증명서 발급 및 확인' 목록을 살펴보시면 '보험료 납부확인서'가 보이실 것입니다. 해당 목록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개인회원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바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없으시다면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안내'를 참고하시어 발급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방법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방법 공동인증서란 간단히 말해 인증기관이 발행한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랫동안 '공인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불리다가 최근 공동인증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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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하셨다면 납부하신 보험료 확인서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여기에서 발급용도, 국문/영문 선택, 발행신청년월, 세부 보험 항목들을 선택하신 후 조회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조회결과가 나타납니다. 조회하신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출력 또는 팩스전송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신청 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이 가능하오니 이 점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