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계 행성 순서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태양계는 8개의 행성을 비롯해 160여개의 위성과 소행성, 유성, 운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명왕성도 행성으로 분류되었으나 2006년 왜소 행성으로 분류되었고 태양계 행성에서는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아래에서 태양계의 행성순서와 행성별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계의 행성순

수성 - 금성- 지구 - 화성 - 목성 - 토성 - 천왕성 - 해왕성 순서로 태양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금지화목토천해' 순서로 보통 암기하시면 됩니다. 수성, 금성, 지구, 화성은 지구형행성(고체행성)으로 분류되며 목성과 토성은 목성형 행성(거대 가스 행성)으로, 천왕성과 해왕성은 천왕성형 행성(거대 얼음 행성)으로 분류됩니다.



수성 [ 머큐리 mercury ]

태양과 가장 가까이 위치하며 공전하고 있는 행성. 태양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태양 빛에 의해 관측이 쉽지 않다고 하며 태양의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공전 궤도가 조금씩 변한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가 자구 보게 되는 달과 많이 닮은 형태라고 합니다.



금성 [ 비너스 venus ]

새벽에 관측되어 샛별이라고 불리는 두번째 행성.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가장 가까운 행성이며 태양계 행성들 중 유일하게

자전시간이 공전시간보다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 [ 얼스 earth ]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표면의 7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생명체가 존재하는 행성으로 달을 위성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화성 [ 마르스 mars ]

영화 마션의 배경이었던 화성은 지구와 가장 비슷한 행성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붉은 빛을 띄고 있으며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 활발한 연구 중에 있습니다.



목성 [ 주피터 jupiter ]

작은 태양계라고 불리기도 하는 목성은 태양게에서 가장 큰 행성입니다. 아주 많은 위성들을 가지고 있으며 목성의 위성인 유료파는 수증기의 발산 흔적이 발견되는 등 생명체의 존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성 [ 사툰 saturn ]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토성은 태양계에서 두번째로 큰 행성입니다. 수십 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타이탄은 태양계에서 두번째로 큰 위성이라고 합니다.



천왕성 [ 우라누스 uranus ]

대부분 얼음과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어 얼음 행성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천왕성의 자전축은 옆으로 누워서 자전한다고 표현할만큼 기울어져 있다고 하는데 이는 오래전 거대한 규모의 충돌이 있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해왕성 [ 넵튠 neptune ]

푸른빛을 띄는 해왕성은 거대 얼음 행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거리가 멀어 관측이 쉽지 않으나 가느다란 고리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태양계의 행성순서 및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태양계에 대한 정보이오니 한 번씩 살펴보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