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기 두는법 및 장기 포진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장기는 두 사람이 초와 한 진영을 정해 즐기는 진법 놀이입니다. 각 진영마다 16개의 장기말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가로 10줄, 세로 9줄로 그려진 네모꼴의 장기판에 포진시켜 상대편의 왕을 잡는 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장기의 기물들의 행마법과 장기 두는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출처 : 대한장기협회 www.kja.or.kr )



궁 - 초(楚) 한(漢)


궁은 "궁성"이라고 불리는 직사각형의 공간을 벗어날 수 없으며 이 안에서 한수에 한칸씩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선을 타고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사(士)


사의 행마법은 궁과 동일합니다



차(車)


가장 강력한 말이라고 부를 수 있는 차는 가로막는 기물이 없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몇 칸이든 이동이 가능하며 궁성에서는 대각선 이동 또한 가능합니다. 단, 한수에 한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包)


차와 비슷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몇 칸이든 이동이 가능하지만 반드시 하나의 기물을 넘어야 이동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넘을 기물이 없다면 이동이 불가능하며 상대방의 기물이라도 넘을 수 있습니다. 단, 같은 포끼리는 서로 넘을 수 없으며 서로 공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馬)


마는 먼저 장기판의 선을 타고 한칸 이동한 뒤 대각선으로 한칸 이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동경로에 기물이 있을 경우 이동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象)


상은 먼저 장기판을 선을 타고 한칸 이동한 뒤 대각선으로 두칸 이동합니다. 상 또한 이동경로에 기물이 있을 경우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졸(卒) 병(兵)


졸과 병은 한수에 한칸씩 이동이 가능하며 뒤로 이동을 불가능합니다. 궁성까지 진입했을 경우 대각선 선을 타고 이동이 가능합니다.



서로가 왕을 잡지 못하는 등 승부를 가리기 어려운 상황일 때는 남은 기물에 따라 승부가 결정되며 이 때 각 기물에 부여된 점수가 높은 쪽이 승리합니다. 선수를 두는 사람의 점수는 72점이며 후수를 둘 경우 1.5점의 덤을 받습니다.



각 기물의 점수는 위 사진와 같으며 장기 두는법은 위의 정보를 장기 포진법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기 포진법


귀마포진


귀마포진은 馬 하나만을 궁성의 귀자리에 배치시키는 포진으로 마상마상이나 상마상마로 설정하여 대국을 시작하는 포진입니다. 우리나라 장기인구의 60% 이상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포진으로 프로기사의 경우 대부분이 이 포진을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앙마포진


원앙마포진은 부부금술이 좋기로 유명한 원앙새를 비유하여 이름이 붙였으며 초반 상차림을 마상상마로 설정하여 대국을 시작하는 포진입니다.일반적으로 수비를 단단히 한 뒤 중앙의 졸과 함께 전진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후수를 두어 초반에 공격 당할 경우 형태가 나빠지고 수비에 치중하게 된다고 합니다.



면상포진


면상포진은 일반적으로 두는 면포 대신 상을 놓아 수비를 먼저 갖춘 후에 양쪽의 포를 이용하여 활발한 농포전을 하는 방식의 포진으로 이 또한 선수비 후 공격을 하는 포진법이기에 후수를 둘 경우 초반 형태가 나빠지고 면이 약해질 경우 궁이 상당히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양귀마포진


양귀마포진은 초반 상차림을 상마마상으로 시작하는 포진으로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패턴이 너무 단조로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양귀상포진


양귀상포진은 궁성의 양 귀에 상을 배치시키는 포진으로 가장 사용이 되어지지 않는 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를 갖추기 위한 수낭비가 많고 초반에 공격을 당할 시 원하는 형태를 갖추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장기판 차림


상마상마(왼상차림) 마상마상(오른상차림) 마상상마(안상차림) 상마마상(바깥상 차림)




이상으로 장기 두는법 및 장기 포진법, 장기판 차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장기를 처음 배우시는 중이시라면 행마법을 완벽히 이해하신 후 여러 차림과 포진법을 사용해보시어 자신에게 맞는 형태를 찾아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